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AMG 기업 분석] 페이스북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하기

Company

by Alpine 2020. 10. 18. 18:43

본문

안녕하세요, 알파인입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빅 테크 기업(FAAMG; Facebook, Amazon, Apple, Microsoft, Google) 중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의 핵심 재무정보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FAAMG 기업 분석] 애플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하기
[FAAMG 기업 분석] 아마존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하기

[FAAMG 기업 분석]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하기

[FAAMG 기업 분석] 구글의 핵심 재무정보 분석하기

 

 

1. 페이스북의 손익계산서 분석

 

페이스북은 2012년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상장일이 빅 테크 기업 중 가장 늦은 만큼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매출액은 2015년 179억 달러에서 2019년 707억 달러로 약 294%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아마존과 구글이 각각 162%, 116% 성장한 것을 감안했을 때, 페이스북의 매출 성장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매출은 크게 광고 매출과 기타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 기준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은 총매출액의 99%를 차지하는 만큼, 페이스북의 광고 수익 의존도는 다른 빅 테크 기업 대비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페이스북 다음으로 광고 매출 비중이 큰 구글의 경우, 광고로 인한 매출이 총매출액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클라우드와 비광고 부문, 개발 중인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매출액 정보는 손익계산서에 나타나지 않고, 사업보고서의 핵심 기재사항인 경영진단 및 분석 의견(MD&A; Management's Discussion and Analysis) 섹션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다른 빅 테크 기업들과 달리 지역별 매출 정보는 공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의 매출이 대부분 광고 수익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80% 이상의 매우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다른 빅 테크 기업과 비교했을 때 매우 우수한 편이며, 2017년 최고점을 달성한 후 2019년에는 2015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은 매출액의 약 19%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을 연구개발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시된 사업보고서 자료 기준, 페이스북의 매출액 대비 경상연구개발비 19.2%는 구글의 16.1%, 마이크로소프트의 13.5%보다 높습니다.

 

 

2. 페이스북의 재무상태표 분석

 

페이스북의 총자산은 2015년 494억 달러에서 2019년 1,334억 달러로 약 170% 증가했습니다. 건물과 네트워크 장비 등 유형자산 투자가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회계기준 개정에 따른 운용리스 자산 인식으로 2019년 기타비유동자산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의 총부채는 2015년 52억 달러에서 2019년 323억 달러로 약 523% 증가했습니다. 매입채무, 미지급비용, 기타유동부채(파트너사에 지급해야 하는 채무 및 선수수익) 잔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리스 자산에 대응하는 리스 부채를 인식하면서 2019년 기타비유동부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나눈 지표로서 유동성과 재무안정성을 나타내는 유동비율은 다른 빅 테크 기업과 비교해 보았을 때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2017년 페이스북의 유동자산은 유동부채의 13배까지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유동비율이 2018년 이후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하락세의 지속 여부를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자본 대비 부채의 크기를 나타내는 부채비율은 2015년 12%에서 2019년 32%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의 증가폭이 두드러졌습니다.

 

매출채권 잔액이 매출액 대비 회전하는 속도를 의미하는 매출채권회전율은 2019년 8.3회를 기록했으며, 5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매입채무회전율은 2015년 15.4회에서 2019년 11.7회로 약 24% 감소했습니다. 이는 2019년 매입채무의 증가폭이 매출원가의 증가폭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페이스북의 대금 지급 정책에 변화가 있었는지, 이러한 매입채무회전율의 감소가 일시적인지 여부를 체크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페이스북의 현금흐름표 분석

 

현금흐름표는 회사의 현금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사유를 상세하게 나타내며, 유일하게 현금기준으로 작성되는 재무제표입니다. 매출과 매입 등 회사의 주된 영업활동을 통해서 발생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 따라 유무형자산 취득 및 사업결합과 같은 투자활동, 차입금 상환, 배당금 지급 등 재무활동에 현금을 지출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현금흐름표 분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015년 103억 달러에서 2019년 363억 달러로 250% 이상 증가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당기순이익의 꾸준한 증가가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융상품 및 유형자산의 지속적인 취득, 사업결합 등으로 인해 음(-)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기주식 취득과 기타재무활동(스톡옵션 발행으로 인한 세금 지출 및 금융리스 원금 상환 등)으로 인해 현금이 꾸준하게 지출되어, 음(-)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이후 자기주식의 취득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재무활동 현금흐름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 또한 주주 환원 정책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Photo by William Iven on Unsplash

 

이상으로 페이스북의 5개년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재무제표의 각 구성요소와 주요 재무비율, 그리고 이들의 추세를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을 보유한 소셜 미디어 분야의 1등 회사로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첨단 기술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