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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2020년 3분기 재무/운영 실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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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pine 2020. 10. 23.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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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알파인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어제 새벽, 테슬라가 올해 3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테슬라의 3분기 매출액과 주당순이익(당기순이익을 총 유통주식수로 나눈 수치)은 아래와 같이 월가의 예측치를 상회했으며, 테슬라는 이로써 2019년 3분기부터 다섯 번 연속 분기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 3분기 매출액: 87.7억 달러 (실제) vs. 83.6억 달러 (예측)

· 3분기 주당순이익: 0.76 달러 (실제) vs. 0.57 달러 (예측)

 

테슬라 홈페이지의 IR(Investor relations)에 접속하면 2020년 3분기 실적 관련 PPT 자료를 다운로드하거나 녹음된 웹캐스트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IR 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ir.tesla.com/

 

Tesla Investor Relations

Tesla's mission is to accelerate the world's transition to sustainable energy. Today, Tesla builds not only all-electric vehicles but also infinitely scalable clean 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products.

ir.tesla.com

테슬라의 2020년 3분기 주요 실적과 성과를 IR 페이지에 업로드된 발표 자료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슬라의 2020년 3분기 재무실적 요약

 

① 매출

 

테슬라의 총매출액(Total revenues)은 87.7억 달러로, 환율을 고려하면 약 10조 원에 이릅니다.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직전 분기(2020년 2분기) 매출액 60.4억 달러 대비 45% 증가했으며, 작년 동기(2019년 3분기) 매출액 63억 달러 대비 39% 증가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러한 매출액 상승은 전기차 출고량의 증가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 부문의 성장을 통해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차량 평균 판매 가격(ASP; Average selling price)은 테슬라의 주요 제품 믹스가 고성능의 모델 S와 모델 X에서, 보다 저렴한 모델 3와 모델 Y로 점차 이동함에 따라 작년 동기 대비 다소 하락했습니다.

 

② 수익성

 

매출총이익(Gross profit)에서 영업비용(Operating expenses)을 차감한 테슬라의 영업이익(Income from operations)은 2020년 3분기 8.1억 달러로, 직전 분기 영업이익 3.3억 달러 대비 147% 증가했으며, 작년 동기 영업이익 2.6억 대비 210% 증가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4.1%를 기록했던 매출액영업이익률(Operating margin)은 2020년 3분기 기준 9.2%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주가와 시가 총액이 크게 증가하고 새로운 운영 로드맵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테슬라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출한 주식기준 보상 비용(SBC expenses)이 증가했음에도 높은 수익성을 달성했습니다. 테슬라의 수익성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에는 출고량의 증가와, 개선된 고정 비용 커버리지, 그리고 지속적인 비용 절감 등이 포함됩니다.

 

③ 현금

 

테슬라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Cash and cash equivalents)은 2020년 3분기 145.3억 달러로, 직전 분기 대비 69% 증가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Net cash provided by operating activities)에서 새로운 생산 설비 매입, 서비스 센터와 슈퍼차저 스테이션 건설 등에 투자된 자본적 지출(Capital expenditure)을 차감한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2020년 3분기 14억 달러로, 직전 분기 대비 234%, 작년 동기 대비 276% 증가했습니다.

 

 

2. 테슬라의 2020년 3분기 운영실적 요약

 

2020년 3분기 기준 테슬라의 전기차 총생산량은 14만 5천 대입니다. 2020년 3분기 생산량은 직전 분기 대비 76% 증가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 모델 S와 모델 X 생산량 1만 7천 대는 총생산량의 약 12%를 차지하며 직전 분기 대비 169%, 작년 동기 대비 4% 증가했습니다. 한편, 2020년 3분기 모델 3와 모델 Y 생산량 12만 8천 대로 총생산량의 88%를 차지하며 직전 분기 대비 69%, 작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 테슬라의 전기차 총출고량은 14만 대입니다. 2020년 3분기 출고량은 직전 분기 대비 54% 증가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 모델 S와 모델 X 출고량 1만 5천 대는 총생산량의 약 11%를 차지하며 직전 분기 대비 44% 증가한 반면, 작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습니다. 한편, 2020년 3분기 모델 3와 모델 Y 출고량은 12만 4천 대로 총생산량의 89%를 차지하며 직전 분기 대비 55%, 작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습니다.

 

위의 운영실적에서 테슬라의 생산량과 출고량과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사실과, 테슬라의 주요 제품 믹스가 모델 S와 모델 X에서 모델 3와 모델 Y로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현황 업데이트

 

현재 테슬라 상해 기가팩토리의 모델 3 생산능력(Capacity)은 매년 25만 대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테슬라는 배터리의 원가 절감과 현지 조달로 인해 보조금이 적용된 모델 3의 판매 가격을 약 25만 위안까지 낮췄습니다. 한편, 테슬라가 상해 기가팩토리에서 모델 Y를 생산하기 위해 추진해 온 2기 프로젝트는 막바지 내부 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베를린 기가팩토리 건설은 계속해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물이 건설되고 있으며, 장비 입주가 몇 주에 걸쳐 시작될 예정으로,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 본격적인 생산은 2021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이버트럭 등의 생산을 위한 미국 텍사스 오스틴의 기가팩토리는 현재 건설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Photo by Bram Van Oost on Unsplash

 

이상으로 테슬라의 2020년 3분기 업데이트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글로벌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전기차 출고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출과 순이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초 목표치로 설정한 출고량 50만 대를 변함없이 유지할 계획으로, 2020년 4분기 모델 Y의 매출 증대와 상해 기가팩토리의 생산 가능성에 따라 올해 테슬라의 목표 달성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베타 서비스를 사용해 본 고객들의 경험담과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을 통해, 좌회전 비보호 구간을 안전하게 통과하는 등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완전자율주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다음 주부터 완전자율주행 패키지 가격을 8천 달러에서 1만 달러로 인상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테슬라가 원가 절감을 통해 기존 완성차 업체보다 낮은 가격에 전기차를 대량으로 판매하고 완전자율주행 패키지로 인한 서비스 매출의 증대 효과를 노리면서, 빅 테크 기업과 유사한 노선을 밟고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10년 뒤, 20년 뒤 모습이 더 기대가 되는 하루인 것 같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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