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러분만의 주식 투자 기준을 갖고 계신가요?

Strategy

by Alpine 2020. 10. 5. 18:54

본문

안녕하세요, 알파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주식 시장을 이기기 위한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시장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세우고, 수박을 고르는 것과 같이 기업을 꼼꼼하게 분석한 후 투자하고, 확보한 여유자금으로 투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을 이기기 위한 세 가지 원칙

 

위의 원칙을 적용한 알파인베스트의 미국 주식 투자 기준을 소개합니다.

 

 

1. 한번 매수한 주식은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매도하지 않습니다.

 

알파인은 회사와 동업을 한다는 생각으로, 최소 5년 이상 장기 투자를 고려하여 주식을 매수하고자 합니다. 매수한 종목을 매도하게 되는 특별한 사유로는 투자한 회사의 경영진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는 경우, 회사의 펀더멘탈(Fundamental)이 훼손된 경우, 투자한 회사보다 더 매력적인 회사를 발견하여 자금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처분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주식의 매수 및 매도 시 주식 가격을 예측하지 않습니다.

 

주식 시장에는 다양한 호재와 악재가 작용하며 이에 따라 주식의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현상이 반복되는데,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특히 장기 투자를 고려할 경우, 원하는 주식을 지금 매수하는 가격과 30분 후 또는 주가가 원하는 수준으로 내려왔을 때 매수하는 가격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주가가 언제 자신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는 지를 알 수 있는 방법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3. 회사에 대해 충분히 리서치한 후 매수/매도를 결정합니다.

 

회사 웹사이트 방문, 사업보고서 및 컨퍼런스콜 검토,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회사의 사업 모델과 실적, 향후 전망을 파악하고 이를 충분히 고려한 후 매수 및 매도를 결정합니다. 특히 회사의 경영진은 회사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경영진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그리고 회사의 실적이 경영진이 제시한 가이던스와 일치하는지 점검합니다.

 

 

4.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 및 산업에 집중하되 종목은 분산하여 투자합니다.

 

알파인베스트를 소개하는 첫 포스팅(알파인베스트를 소개합니다.)에서 알파인이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된 이유로,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한 빅 테크 기업 등 실리콘 밸리 소재 회사들의 높은 성장성을 꼽았습니다. 알파인은 이러한 특정 산업에 대한 선호와 보유한 시드 머니(Seed money)를 고려하여 성장 잠재력이 높은 IT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종목별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종목 수를 10개 내외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5. 매월 백만 원 이상의 여유자금을 미국 주식에 투자합니다.

 

여유자금의 규모는 투자자의 소득 수준과 투자 성향,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파인은 매월 발생하는 근로소득 중 최소 백만 원을 확보하여 이를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불필요한 소비는 하지 않고 대출을 조기 상환하는 등 고정 지출을 줄임으로써 점차 투자 비중을 높이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Photo by Jeshoots.com on Unsplash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갖고 계신가요?

투자자마다 성향과 스타일이 다른 만큼, 투자 기준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을 이기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분만의 투자 기준을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Strate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시장을 이기기 위한 세 가지 원칙  (0) 2020.10.05

관련글 더보기